youtube-icon

ITREN

Lecture Series

128. Jun, Sang Ho (Korea University Anam Hospital, Seoul, Republic of Korea) ''강연 제목 : 타액분비부전을 극복할 수 있는 고효능 줄기세포 복합치료제 개발''

Writer :
ITREN (2022-09-30)
Views :
24646
Attached file

Jun Sang-Ho.jpg Download

× Close

128. 강연 제목 : 타액분비부전을 극복할 수 있는 고효능 줄기세포 복합치료제 개발

DATE: 2022/7/28

- SPEAKER: Jun, Sang Ho (Korea University Anam Hospital, Seoul, Republic of Korea)

 

강연 제목 : 타액분비부전을 극복할 수 있는 고효능 줄기세포 복합치료제 개발

Abstract

타액은 타액선 등에서 분비된 분비물의 혼합체로 99%의 물과 1%의 다양한 단백질 및 물질들의 혼합체로 구성되어 있고, 정상적인 타액분비는 구강건강 및 전신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 요소이다. 타액의 기능은 저작 및 발성을 용이하게 하는 기본적인 윤활작용 외에도 타액내에는 음식물 찌꺼기로부터 구강내 세균이 만들어낸 산을 중화시키는 중탄산이온 뿐만 아니라, 아밀레이즈와 같은 소화효소 그리고 항균작용을 갖는 라이소자임 같은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다.

타액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는 타액분비부전 환자에서는 진균감염, 구강작열감 증후군, 구취 그리고 구강궤양 등 다양한 구강질환이 발병된다. 타액분비부전으로 유발될 수 있는 2차 질환(치아우식증, 치주질환)도 무시하지 못할 수준으로 국민건강에 큰 악영향을 미친다.

타액분비부전의 원인으로는 방사선 치료에 의한 타액선 손상, 희귀질환인 만성 자가면역질환 쉐그렌 증후군, 선천적 타액선의 이상, 영양결핍의 원인으로 생기는 만성적인 타액선염, 당뇨, 비타민 결핍, 철결핍, 노화에 따른 타액선의 위축 등을 들 수 있다.

타액선은 구강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장기라고 할 수 있으나, 심장 간 폐 등의 생명과 직결되는 장기들에 비해 그 중요성이 크게 간과되어 왔다. 그러나 의학의 발전으로 인한 노령인구의 증가와 삶의 질에 대한 관심도의 증가로 인해 타액선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번 강연에서는 타액선의 치료에 특화된 고효능의 줄기세포와 이를 전달할 세포지지체를 개발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치료약물의 투약 경로 또한 기존의 타액선 부근 인젝션 방식 뿐만 아니라 타액관을 통해 타액선 내부로 직접 전달하는 비침습적 방식과 비교하여 최적의 약물전달 플랫폼을 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TOP